리양 차 축제, 체험 관광과 지속가능한 경제 통합하는 기준 세워

-- 관광 산업 혁신

--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생태관광: 중국 리양 차 축제와 천목호 관광 축제 동시 개막, 업계 진화 30주년 기념

(리양, 중국 2021년 4월 16일 PRNewswire=연합뉴스) 이달 10일 중국 동남부 장쑤성 리양시에서 중국 리양 차 축제(China Liyang Tea Festival)와 천목호 관광 축제(Tianmu Lake Tourism Festival)가 동시에 막을 올렸다. 중국 리양 차 축제는 1991년에 처음으로 개최된 후, 차 문화를 기리며 30주년을 맞았다. 이들 행사는 '생태 질 통합과 개선의 해(Year of Ecological Quality Consolidation and Improvement)'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한 달간 진행된다. 리양의 멋진 활기, 여가 및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조하고자 대외 선전과 홍보를 비롯해 문화, 관광, 기술, 경제 및 무역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차 관련 활동도 진행할 예정이다. 개막식은 여러 온라인 채널을 통해 혁신적으로 생방송 됐다.

쉬화칭 리양시 당 위원회 서기는 "리양은 지난 30년간 사회 및 경제적 측면 모두에서 큰 변화를 겪었다"라며 "밑바닥에서부터 시작한 차 산업은 단순한 나무 심기에서 문화와 관광 같은 산업이 파생된 오늘날과 같은 구조로 발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차 판매는 소규모 국내 판매에서 대규모 수출로 진화했다"면서 "두 축제를 동시에 개최함으로써, 리양이 더 많은 투자 유치를 위한 원동력을 구축하고, 리양의 현대적인 생태 혁신을 위한 국제적인 명함을 꾸준히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이시카와현 하쿠산시는 리양의 자매도시다. 개막식에서는 야마다 노리아키 하쿠산 시장이 위성 영상을 통해 두 축제의 성대한 개막을 축하했다. 개막식 손님들은 대형 화면을 통해 하쿠산 시민들의 일본 전통 북 공연을 감상했다. 리양은 2020년 말까지 전 세계 9개 도시와 자매 도시 관계를 구축했다. 여기에는 하쿠산, 캐나다 채텀-켄트, 네덜란드 레바르덴 및 독일 풀다가 포함된다. 리양의 자매 도시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행사의 일환으로, 리양은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관광 도시(China's Most Beautiful Tourist City)'와 '국가 연구 및 관광 시범지구(National Research and Travel Demonstration Area)' 등과 같은 상과 타이틀을 받았다. 또한, 높은 별 등급을 받은 뛰어난 리양 소재 찻집에 특별 상패가 전달됐다. 개막식에서는 여러 산업에 종사하는 국내외 기업이 리양시 정부와 18개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으며, 그 투자 규모는 총 423.2억 위안에 달한다. 이는 경제와 사회 발전 측면에서 리양의 엄청난 잠재력을 입증하는 것이다.

개막식에는 중국과학원(Chinese Academy of Sciences)과 중국공정원(Chinese Academy of Engineering) 학술위원, 대학 지도자, 정부 관료, 싱크 탱크 전문가와 학자, 중국과 해외 기업인 등 다양한 귀빈들이 참석했다.

조직위에 따르면, 5월 10일 노동절 연휴까지 두 축제가 이어지는 가운데, 방문객의 다양한 취향에 맞춘 13가지 활동이 추가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해당 활동에는 백차 찻잎 따기, 낚시 축제, 주변 명승지를 도는 마라톤, 한푸(전통 한족 의상) 문화 축제 등이 있다. 이들 활동이 연속으로 개최되면서, 방문객에게 꾸준한 활력과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 여전히 불안정한 가운데, 두 축제는 대부분의 활동을 온·오프라인을 병행해서 진행하고 있다.

리양의 차 산업 및 두 축제:

창장삼각주의 언덕이 많은 지역에 위치한 리양은 우수한 지리적 여건과 기후 덕분에 차나무가 성장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갖고 있다. 1990년대 초부터 리양의 차 식재, 수확 및 로스팅 생산 체인이 급속히 발전했으며, 리양의 주요 농경 산업이 됐다.

현재 리양의 차 재배 면적은 70,000묘(약 4,667헥타르)가 넘고 연간 생산액은 15억 위안(미화 2억2천900만 달러)에 달한다. 그중 대표적인 '천목호 백차'의 재배 면적은 거의 50,000묘(약 3,333헥타르)에 달하며, 연간 생산액은 10억 위안(미화 1억5천300만 달러)이 넘는다. 현재 리양에는 300개가 넘는 차 생산 및 운영 사업체가 있다.

1991년에 처음으로 개최된 리양 차 축제는 올해 30주년을 맞았다. 그동안 리양 차 축제는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도입했다. 리양시는 환경 보호를 전제로 사회 및 경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차 산업, 생태 농업 및 관광사업의 발전을 가속화했다.